본문 바로가기

saw

천재적 미친 상상력 : 수면의 과학. 공그리 대마왕 미셀 공드리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아무래도 난 이런 정신 나간 사람들의 영화를 좋아하나 보다.

지금까지 뭐 '딱히 그렇지도 않아'라고 생각해왔는데 조금만 집중해서 내가 맘에 들어하는 영화나 감독들을 하나 하나 찍어보니 분명. 그렇다. 젠장. 정신 병자 같은 ㅡ,.ㅡ

미셀 공구리. 시멘트 공구리의 달인- 이. 아니라 미셀 공드리.;;;;;
프랑스의 유명한 CF 감독으로 기발한 상상력으로 나이키, 코카콜라, 아디다스 등의 광고를 찍었다.

2001년에는 첫 영화 <휴먼 네이쳐>에서 털복숭이 미모의 여자와 소심한 완벽주의자 남자, 학대받는? 정신병자 같은 야성인간이 등장하는 미친 코미디? 영화로 세계를 놀라켰다.;;

그러나 기대하시라. 그건 기성영화판의 개성없는 감독들에게 개미 코딱지 만한 서막의 장송곡에 불과하노니.

2004년.(한국에는 2005년)

기억의 삭제라는 놀라운 상상력으로(빌어먹을!! 내가 군대 있을 때 써둔 시나리오랑 비슷하다고!! 제대하고 나중에 영화보면서 아쉬움의 눈물로 밥을 말아 먹었다는..;;) 조엘(짐 캐리)과 클레멘타인(케이트 윈슬렛)을 통해 짧고도 유효한 사랑의 유통기한도 계속 사먹으면 된다는 '사랑무기한 반복재생'설을 주창하며 영화를 만들어 낸다.

그 이름도 유명한. 영화. <이.터.널.선.샤.인.>

공구리는 그의 겨우 두 번째 장편 영화로 무려 15개의 가장 알만한 사람은 다안다는 상을 휩쓴다.

미국 아카데미 시상식(2005) - 여우주연상
미국 아카데미 시상식(2005) - 각본상
골든 글로브 시상식(2005) - 각본상
골든 글로브 시상식(2005) - 작품상(뮤지컬,코미디)
골든 글로브 시상식(2005) - 남우주연상(뮤지컬 코미디)
골든 글로브 시상식(2005) - 여우주연상(뮤지컬 코미디)
영국 아카데미 시상식(2005) - 작품상
영국 아카데미 시상식(2005) - 남우주연상
영국 아카데미 시상식(2005) - 여우주연상
영국 아카데미 시상식(2005) - 각본상
영국 아카데미 시상식(2005) - 감독상
영국 아카데미 시상식(2005) - 편집상
미국 배우 조합상(2005) - 여우주연상
전미 비평가 협회상(2004) - 각본상
시애틀 국제 영화제(2004) - 각본상

지지부진 했던 짐 캐리와 오동통통 너구리 광고 지명 1순위 케이트 윈슬렛에게는 이게 왠 횡재?
연기력 급 상승!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그리고 2005년에 개봉한 영화가 바로 <수면의 과학>이다. 우리나라에서는 작년(2006) 크리스마스 시즌 몇 명의 한적한? 극장들에서 게릴라 작전을 연상 시키듯 개봉했다.

<수면의 과학>은 꿈과 현실의 경계선에서 살아가는 한 남자의 이야기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어디서 본 듯한 남자 주인공이 나온다. 기억이 날랑 말랑 할게다.

가엘 가르시아 베느날. 우리나라에는 영화 <모터사이클 다이어리>에서 젊은 에르네스토 게바라 역으로 알려졌다. 한 때 주위 몇 아낙들은 그 때문에 잠 못 이뤘다고 하지만..

이번 영화에서는 그럴 일은 없을 듯..ㅋ

하지만 이번 영화에서도 공드리의 막돼먹은 상상력은 기대해도 좋다. 기대해야만 한다. 중간에 끄지 않으려면;;

재미 포인트는 스테판(가엘 가르시아)의 판타지를 감당할 수 있는 짝 스테파니(샬롯 갱스부르)와의 그들만의 연애방식과 또 한명의 판타지 동지 기(앨랭 샤바)의 괴상한 행동들. 즐기길 바란다.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자 그럼.

돌아이 같은 상상력에 아이와 같은 순진함과 꿈의 달콤함을 넣고 현실의 냉정함 약간 술을 첨가해 미셀로 공구리를 쳐보자.

현재 미셀은 우리 봉감독, 또 한명의 다른 감독과 함께 2008년 <도쿄>라는 옴니버스 영화를 앞두고 있다.